니콜라스 파티: 더스트
2024.08.31 ▶ 2025.01.19
2024.08.31 ▶ 2025.01.19
전시 포스터
니콜라스 파티
《니콜라스 파티: 더스트》 전시 전경 사진 제공: 호암미술관, 사진: 김상태 (뒤) 니콜라스 파티 〈동굴〉, 2024 벽에 소프트 파스텔, 380 x 908 cm 작가 제공. ©니콜라스 파티 (앞) 〈백자 태호〉 조선, 백자, 41 x 25.3 cm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니콜라스 파티
《니콜라스 파티: 더스트》 전시 전경 사진 제공: 호암미술관, 사진: 김상태 (뒤) 니콜라스 파티 〈산〉 2024, 벽에 소프트 파스텔, 350 x 800 cm 작가 제공. ©니콜라스 파티 (앞) 〈금동 용두보당〉 고려 10-11세기 청동·도금, 104.3 x 20.9 x 16 cm 리움미술관, 국보
니콜라스 파티
《니콜라스 파티: 더스트》 전시 전경 사진 제공: 호암미술관, 사진: 김상태 (뒤) 니콜라스 파티, 〈구름〉, 2024 벽에 소프트 파스텔, 350 x 800 cm 작가 제공. ©니콜라스 파티 (앞) 니콜라스 파티, 〈부엉이가 있는 초상〉, 2021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49.9 x 127 cm 개인 소장. 하우저앤워스 컬렉션 서비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니콜라스 파티
폭포 2024 벽에 소프트 파스텔 546 x 389 cm 작가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김상태
니콜라스 파티
폭포 2022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285 x 180 cm 개인 소장, 파리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주름 2020 파스텔지에 소프트 파스텔 매트지에 마블페인팅 파스텔지 80 x 60 cm 전체 99.5 x 79.5 cm 허미술관(He Art Museum)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곤충 2019 파스텔지에 소프트 파스텔 75.2 x 55.7 cm 개인 소장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뒤)나무 기둥 2024 벽에 소프트 파스텔 380 x 908 cm 작가 제공 ©니콜라스 파티 전경 사진: 김상태
니콜라스 파티
버섯이 있는 초상 2019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49.9 x 127 cm 개인 소장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사슴이 있는 초상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1 x 110.1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복숭아가 있는 초상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 x 109.9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청자 주자가 있는 초상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1 x 110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두 마리 개가 있는 초상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 x 110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여름 풍경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2 x 200.2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가을 풍경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2 x 200.2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겨울 풍경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 x 200.2 cm 작가 소장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봄 풍경 2024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50.2 x 200.2 cm. 작가 및 하우저앤워스 제공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공룡 2023 동판에 유채 15 x 11 cm 작가 소장 ©니콜라스 파티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부엉이가 있는 초상 2021 리넨에 소프트 파스텔 149.9 x 127 cm 개인 소장 하우저앤워스 컬렉션 서비스 제공 ©Nicolas Party 사진: Adam Reich
니콜라스 파티
전시 전경(Installation View) ©니콜라스 파티 전경 사진: 김상태
호암미술관은 스위스 작가 니콜라스 파티의 작품세계 전반을 아우르는 최대 규모의 서베이 전시 《더스트》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기존 회화 및 조각 48점, 신작 회화 20점,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파스텔 벽화 5점을 리움의 고미술 소장품과 함께 선보입니다. 파티는 유년 시절부터 그래피티를 체험하고, 대학에서는 영화, 그래픽디자인, 3D애니메이션을 전공하였으며, 아티스트 그룹을 결성하여 미술, 음악, 퍼포먼스가 융합된 전시와 공연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후 그의 작업은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지만, 이러한 다원적 경험은 벽화, 채색 조각, 총체적 설치와 전시기획을 포괄하는 작품 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니콜라스 파티에게 미술사는 영감을 위한 소중한 보고(寶庫)이자 아카이브입니다. 그는 고대부터 근·현대를 아우르는 미술사의 다양한 작가, 모티프, 양식, 재료 등을 자유롭게 참조하며 그만의 독자적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이후 잊혀진 파스텔화를 소환하여 풍경, 정물, 초상 같은 회화의 전통 장르를 재해석합니다. 선명한 색, 단순한 형태, 생경한 이미지가 어우러진 그의 작품은 친숙한 듯하면서도 쉽게 파악되지 않으며, 가벼움과 심오함, 유머와 진지함 사이를 넘나듭니다.
전시 제목 ‘더스트’는 파스텔 고유의 특성을 회화적 재현의 주된 방식이자 주제로 받아들이는 파티의 작품세계와 연계됩니다. 마치 ‘나비 날개의 인분(鱗粉)처럼’ 쉽사리 공기 중으로 흩어지는 파스텔은 지극히 연약하고 일시적인 재료입니다. 파티에게 있어 파스텔화는 ‘먼지로 이루어진 가면(mask of dust)’이자, 화장과 같은 환영입니다. 또한 미술관 벽에 직접 그리는 거대한 파스텔 벽화는 전시 동안에만 존재하고 사라지는 운명을 지닙니다. 그는 이러한 파스텔의 존재론적 불안정성을 인간과 비인간 종(種), 문명과 자연의 지속과 소멸에 대한 사유로 확장합니다.
파티는 이번 전시를 위해 리움미술관의 고미술 소장품을 참조하고 그의 작업과 함께 병치하며 시대와 문화를 넘나드는 대화를 촉발합니다. 특히 장생과 불멸의 염원을 담아내는 〈십장생도 10곡병〉, 김홍도의 〈군선도〉의 다양한 상징을 샘플링하여 상상의 팔선(八仙)을 형상화한 신작 초상 8점을 선보입니다. 또한, 동굴과 백자 태호, 꽃, 버섯, 운석과 합체된 인간, 멸종된 공룡과 상상의 동물 용, 붉은 숲과 잿빛 구름 풍경 등 동서고금의 문화적 상징과 재현을 뒤섞고, 낭만주의적 숭고와 재난의 이미지를 교차시킨다. 이를 통해 재현의 역사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되돌아보게 합니다.
호암미술관의 1층과 2층을 동일한 구조로 만든 파티는 좁은 회랑과 넓은 방들로 미로 같은 공간을 연출하고, 중세 건축과 회화의 모티프인 아치 문과 마블 페인팅을 활용하여 방과 방을 연결하는 특별한 건축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로비의 계단참과 전시장 벽을 에워싸는 벽화로 공간을 새롭게 환기시키고, 벽화와 그의 다른 작업을 ‘콜라주’하듯 겹쳐 걸거나, 고미술 작품과 병치하기도 합니다. 정교한 구성과 재기 발랄한 즉흥이 교차하며 만들어지는 전시는 하나의 작품이자 총체적이고 몰입적인 환경으로 제시되며, 공간과 전시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경험을 전환시킵니다.
전시 기획: 곽준영 전시기획실장, 김혜연 큐레이터
폴린 부드리/레나테 로렌츠: 초상
리움미술관
2024.07.18 ~ 2024.11.24
예술, 보이지 않는 것들의 관문
서울대학교미술관
2024.09.12 ~ 2024.11.24
Mindscapes
가나아트센터
2024.10.16 ~ 2024.11.24
부산 청년예술가 3인전 《응시: 세 방향의 시선》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
2024.10.26 ~ 2024.11.24
송준: Blue Eclipse Episode 3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2024.11.14 ~ 2024.11.24
Wherever : 순간이 새겨진 곳
이응노의 집
2024.10.29 ~ 2024.11.24
꽃 보다: 이철주의 작품세계
이천시립월전미술관
2024.09.26 ~ 2024.11.24
송영규: I am nowhere
갤러리 그림손
2024.10.30 ~ 202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