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졌다 나타나는
2024.08.08 ▶ 2024.10.20
2024.08.08 ▶ 2024.10.20
전시 포스터
경기도미술관의 ‘동시대 미술의 현장’ 전시는 2년마다 한 번씩 현대예술의 ‘동시대성’을 조망하는 기획전입니다. 2024년 전시 《사라졌다 나타나는》에서는 낯섦과 새로움을 모색하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주의 깊게 살폈습니다. 전시 제목인 ‘사라졌다 나타나는’은 사라지면서 나타나는 가능성과 동시성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앞뒤가 없습니다. 소멸과 생성이 하나로 일어난다는 개념은 ‘플랑크의 별’에서 실마리를 얻었습니다. 플랑크의 별은 루프 양자 중력 이론에서 거대한 별이 블랙홀로 응축하다가 입자 크기 정도로 작아진 별을 말합니다. 이 한계치 크기에 도달한 플랑크의 별은 이내 폭발하여 새로운 별들로 탄생합니다. 이번 전시는 플랑크의 별이 소멸하기 직전 대폭발을 일으키는 도약의 ‘가능성’과, 또 별의 죽음 끝에 새로운 별이 시작된다는 끝과 시작을 함께 내포한 ‘동시성’에 주목했습니다. 전시는 작품 하나하나를 플랑크의 별로 보고, 완전함보다는 불완전함 속에서 움트는 창조의 순간과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 그리고 그 동시성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사라졌다 나타나는》의 작가와 작품들은 도약의 가능성을 발현하고 있고, 스스로 진화하면서 늘 시작과 끝을 열어가기에 이번 전시에서는 어떤 낯섦과 새로움을 동시에 보여 줍니다. 대체 불가능한 고유한 감각을 극대화하여 ‘나’는 어떤 상태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지 끊임없이 의문하는 별(최지목), 상대적이고 불확실한 생각과 그런 생각을 넘어서는 새로운 시선과 인식으로서의 별(강수빈),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떨림이 관객의 울림으로 치환되어 우리가 이 공간 안에서 함께 연결되어 있음을 감각하게 하는 별(그레이코드 지인), 낱낱이 부서져서 작아지고 소멸하는 과정에서도 새로 드러나는 면면을 끄집어내 들여다보는 별(권현빈), 축적된 시간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면의 생동하는 풍경을 다시 그리는 별(이혜인). ‘나’의 끝이 ‘너’의 시작이고 ‘너’의 끝이 곧 ‘나’의 시작인 우리의 관계와 삶의 순환을 돌아보는 별(장서영)이 그것입니다.
불완전하다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결함’이 있는 상태이자 동시에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상태입니다. 또 각자가 쌓아온 경험의 흔적이자 고유함을 만드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작품 역시 작가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시선을 담고 있으며, 그들의 예술 세계에서 하나의 순간이자 어떤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술에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면, 그 일은 작품을 마주한 나와 작품이 주파수를 맞춤으로써 나의 세계가 확장될 때일 것입니다. 나의 결함에 당신이 연결되어 우리의 관계가 시작되듯이 이번 전시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작가들의 작품에 주파수를 맞추어 보고 스스로 주변의 새롭고 낯선 의미들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쩌면 그 순간이야말로 비로소 ‘나타나는’ 순간이 될 것입니다.
1981년 출생
1983년 서울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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