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ng MASTER
2010.09.15 ▶ 2010.09.27
2010.09.15 ▶ 2010.09.27
박종영
Marionette 8 wood, 50x80x190cm,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 8 wood, 50x80x190cm,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 9 홍송,미송,구동장치,인조안구,낚시줄,푸쉬버튼스위치, 가변크기,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 9 홍송,미송,인조안구,구동장치,낚시줄,푸쉬버튼스위치, 가변설치,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10 미송,구동장치,동작감지센서,낚시줄, 가변설치,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10 미송,구동장치,동작감지센서,낚시줄, 가변설치,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ear 홍송,미송,음향센서,구동장치, 50x50x140cm(좌대포함),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ear 홍송,미송,음향센서,구동장치, 50x50x140cm(좌대포함),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eye 홍송,미송,구동장치,인조안구,웹캠,컴퓨터, 가변설치, 2010, 작가소장
박종영
Marionette-eye 홍송,미송,구동장치,웹캠,인조안구,컴퓨터, 가변설치, 2010, 작가소장
Marionette
마리오네트는 끈으로 조종하는 꼭두각시극 또는 실이나 끈을 달아 위에서 조종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인형들을 이야기한다. 흔히들 꼭두각시 인형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타인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마리오네트 시리즈는 사회로부터 지배당하고 통제당하며 자아를 상실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몸체부분에 해당하는 마리오네트 인형은 나무로 제작함으로써 꼭두각시인형의 본래의 이미지를 살리고 일반인의 크기로 제작하여 인형이라기보다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도록 하였고, 전기모터를 동력으로 하여 만든 팔, 다리, 손가락, 날개 등을 낚싯줄로 연결하여 움직이게 만들었다. 이러한 마리오네트 인형의 움직임은 작품 앞에 설치된 여러 개의 스위치를 이용하여 관객이 직접 스위치를 눌러가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관객의 의도에 따라 손가락만 움직이게 하고 고개를 돌리거나, 여러 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서 동작을 한꺼번에 볼 수도 있다.
관객은 작품 앞에 서서 버튼을 눌러가며 마리오네트 인형을 조종하고 지배하게 된다. 이로써 관객자신이 절대적 힘을 가진 지배자의 위치가 되어 마리오네트 인형에게 절대적 힘을 과시한다. 마리오네트 인형은 관객의 지배에 충실한 꼭두각시 인형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의 관객들은 사회와 권력자들에 의해 움직임을 제약받고, 미디어에 의해 의식마저도 통제당하는 마리오네트와 같은 존재이다. 버튼을 누르면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행하는 마리오네트 인형과 같이 권력자들이 만들어놓은 사회제도에 맞춰서 살아가고 미디어에 의해서 세상을 인식하고 의식을 통제 당한다. 관객들은 마리오네트 인형의 지배자인 동시에 거대권력의 피지배자인 것이다.
1978년 출생
송영규: I am nowhere
갤러리 그림손
2024.10.30 ~ 2024.11.25
김지혜 : SOMEWHERE 어디에나 있는, 어디에도 없는
갤러리 도스
2024.11.20 ~ 2024.11.26
Rolling Eyes: Proposals for Media Façade 눈 홉뜨기: 미디어 파사드를 위한 제안들
대안공간 루프
2024.11.13 ~ 2024.11.26
선과 색의 시선 Perspective of Lines and Colors
필갤러리
2024.10.10 ~ 2024.11.27
제15회 畵歌 《플롯: 풀과 벌의 이야기 Plot: The Story of Wild Grasses and Bees》
한원미술관
2024.08.29 ~ 2024.11.29
오종 개인전 《white》
페리지갤러리
2024.10.11 ~ 2024.11.30
여세동보 與世同寶: 세상 함께 보배 삼아
간송미술관
2024.09.03 ~ 2024.12.01
2024 광주비엔날레 기념특별전 《시천여민 侍天與民》
광주시립미술관
2024.09.06 ~ 202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