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ce Homo
2010.11.18 ▶ 2010.12.05
2010.11.18 ▶ 2010.12.05
박은하
이 사람을 보라 Oil on canvas, 291x182cm, 2010
박은하
뉴타운의 유목민 Oil on canvas, 259x194cm, 2010
박은하
침입자 Oil on canvas, 187x137cm, 2010
박은하
비상구 Oil on canvas, 162x130cm, 2009
박은하
구경꾼 Oil on canvas, 130x194cm, 2010
박은하
바벨탑 Oil on canvas, 130x163cm, 2009
박은하
신식민지-버거킹 Oil on canvas, 137x183cm, 2009
박은하
육식의 종말 Oil on canvas, 182x227cm, 2010
박은하
조용한 침묵 Oil on canvas, 100cm, 2010
박은하
휴식 Oil on canvas, 80x80cm, 2009
사회 시스템 안에서 소외된 ‘현대인’을 그리는 박은하 작가의 5번째 개인전
가나아트는 사회 시스템 안에서 소외된 ‘현대인’을 그리는 박은하 작가의 5번째 개인전
극단적인 원근법을 통해 개인의 비극을 극대화한 작가의 연출력
박은하 작가는 개인전
간결해진 ‘플라나리아’ 패턴으로 더욱 집중되는 인물과 상황의 대립구조
박은하 작가는 화면 속 인물과 공간 사이를 떠다니며 형태를 뭉개고 서로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마블링 패턴을 무한증식하는 무성생물인 ‘플라나리아’라는 이름을 붙였다. 작가의 ‘플라나리아’는 화면 속에서 무한증식하는 속성을 지니며, 현대인의 욕망의 분출이자 채울 수 없는 갈증으로 상징되고 있다. 전작에서 공간을 장악하며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던 ‘플라나리아’는, 공간과 그 공간 속에 있을 수 없거나 부정적으로 존재하는 인물과 공간사이의 대립각이 드러날 수 있을 만큼의 보조적인 기능으로 축소되었다. 심지어 <휴식>과 같은 작품 경우는 박은하 작품의 특징으로 인식되었던 ‘플라나리아’ 패턴이 등장하지 않기도 한다. 박은하 작가는 형태적인 유사성으로 묶여있던 전작과 달리 인물과 그가 놓인 상황 그 자체에 집중한다. 가공이 덜 된 더욱 날 것의 느낌을 주는 이번 작품들은 시스템에 소속되지 못하는 변방의 ‘현대인’의 모습을 직설적으로 드러낸다.
1982년 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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