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일
VFS_20_M mixed media on Korean paper, 70x80cm, 2011, 개인소장
서동일
VFS_50_M1 mixed media on Korean paper, 100x70cm, 2011, 개인소장
서동일
VFS_50_T mixed media on Korean paper, 100x70cm, 2011, 개인소장
서동일
VFS_SM mixed media on Korean paper, 80x170(each), 2011, 개인소장
이야기 안의 이야기가 있다는 의미로
문학에서는 액자식 구성이 있다.
이번 작업 형식은 문학의 액자식
구성을 차용하여 시각적 액자 구성
(Visual Frame Story)을 도모했다.
그래서 그림 안에 그림 혹은 오브제가
있을 수 있도록 액자(프레임) 안에 액
자가 다시 나온다.
미술을 배우면서 액자는 그림의
영역을 설정해주고 그림을 뒷받침
하며 마무리 해준다고 배웠다. 하지만
이번 작업에서 액자는 우리가 통상
이야기하는 액자의 용도로 쓰인 것이
아니라 물감과 같이 그림의 컨셉을
위한 하나의 오브제로 사용되었다.
풍경에서 도드라져 보이는 서양의
건축물과 달리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한국의 건축물처럼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액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액자를 단순히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하나의 오브제로 사용한 것
또한 고정관념의 프레임을 깨기 위한
것이었다.
1980년 서울출생
DM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4
대전시립미술관
2024.03.05 ~ 2024.10.06
아아! 동양화:모두의 동양화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2024.07.19 ~ 2024.10.06
가가(김일환)展 <無始無終 :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
봉산문화회관
2024.07.31 ~ 2024.10.06
김선우: 춤, 흐르는 물결, 일렁이는 마음, 꿈꾸는 표류
강릉시립미술관
2024.07.26 ~ 2024.10.06
임동식 : 사계절의 선에서
대전시립미술관
2024.07.02 ~ 2024.10.06
김규림: 흔들리는 그림자 A Wobbling Shadow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4.09.12 ~ 2024.10.06
2024 종근당 예술지상 역대 선정작가展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024.09.27 ~ 2024.10.06
우리가 인디언으로 알던 사람들
국립중앙박물관
2024.06.18 ~ 2024.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