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칼더
Brooch Brass wire, glass, and steel wire, 17.1x17.8cm, 1938
알렉산더 칼더
Necklace Silver wire, cloth, and cord, loop: 15 1/4"; element: 3 3/4" x 3/4", 1940
알렉산더 칼더
Necklace Silver wire, loop: 20", element: 1 3/4", 3/4", 1938
알렉산더 칼더
Brooch Silver and steel wire, 7x15.2x6cm, 1942
알렉산더 칼더
Brooch Brass and steel wire, 12.4x12.1cm, 1950
알렉산더 칼더
Bracelet Brass wire, 3 5/8”x4 1/8”x2 ½”12.4x12.1cm, 1940
국제갤러리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알렉산더 칼더의 작업과 그의 기발한 상상력을 소개하는 특별한 개인전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업들은 금, 은, 철, 유리 조각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조각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접해왔던 칼더의 작업을 이해하는데 실마리를 제공한다. 칼더가 모빌과 철사 조각 작업에서 보여준 재료를 다루는 숙련성은 회화, 드로잉, 장난감, 팔찌, 목걸이, 브로치, 귀걸이를 포함한 그의 거대한 작업 레파토리 안에서 여전히 적용된다. 그간 희곡, 엘리지, 물리적 움직임, 형태의 변형과 같은 주제로 정의되었던 칼더의 작업들은, 이번 전시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철사나 일반 재료를 사용하여 형태를 잡아가는 단순한 조형 기법을 통해 감성을 기반으로 한 개념적 작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처럼 상이하면서도 상호보완적인 작가의 어휘는 칼더를 대표하는 모티프 - 예를 들어 나선형, 균형 잡힌 형태의 정교한 사용, 조각 파편에 대한 관심 및 그 형태잡기, 착용자의 신체를 작품의 일부로 아우르는 그만의 기이한 능력 – 안에서 존재한다.
칼더의 보석 작품들은 그 시작부터 당대 유행을 선도하고, 진보적인 성향의 작가들과 여성들이 널리 애용하였다. 1920년대부터 조지아 오키프 등 칼더의 친구들, 페기 구겐하임 같은 미술 컬렉터, 패션모델, 영화 배우 등 모든 이들이 칼더의 쥬얼리 작업에 찬사를 보냈을 뿐 아니라 기꺼이 착용하였으며, 이 선구적인 오브제들을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유명인사들이 칼더 작품의 모델이 되어 찍은 대형 사진 작업들은 이번 전시 디자인에서 특히 중점을 둔 부분으로, 미술사적으로도 의미 깊은 이 사진들은 칼더의 조각 작업을 퍼포먼스에 대한 관심, 키네틱 아트의 강렬한 힘과 연결시키고 있다. 이번 국제갤러리 알렉산더 칼더
1898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론튼출생
송영규: I am nowhere
갤러리 그림손
2024.10.30 ~ 2024.11.25
김지혜 : SOMEWHERE 어디에나 있는, 어디에도 없는
갤러리 도스
2024.11.20 ~ 2024.11.26
Rolling Eyes: Proposals for Media Façade 눈 홉뜨기: 미디어 파사드를 위한 제안들
대안공간 루프
2024.11.13 ~ 2024.11.26
선과 색의 시선 Perspective of Lines and Colors
필갤러리
2024.10.10 ~ 2024.11.27
제15회 畵歌 《플롯: 풀과 벌의 이야기 Plot: The Story of Wild Grasses and Bees》
한원미술관
2024.08.29 ~ 2024.11.29
오종 개인전 《white》
페리지갤러리
2024.10.11 ~ 2024.11.30
여세동보 與世同寶: 세상 함께 보배 삼아
간송미술관
2024.09.03 ~ 2024.12.01
2024 광주비엔날레 기념특별전 《시천여민 侍天與民》
광주시립미술관
2024.09.06 ~ 202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