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구
웃다 치즈포장용기에 유화, 2014
김태중
Foresta - reverse 03 Video Projection on Pigment Print, Dimesion Variable, 2015
홍상식
Untilted straw, dimension variable, 2015
송유림
no.2 yellow things _frame knitting coaster, sponge, knitting coaster, sponge, 2014
이순구
웃음꽃-화가 oil on canvas, 45.5x151.5cm, 2015
홍상식
Breath2 straw, 90x35x15cm, 2013
박홍준
노은 선생 시 한지에 먹, 70x130cm, 2014
박정선
엄마야 누나야 강변살자 사운드와 비디오 설치, 가변크기, 2015
송유림
no9 hello and bye vaux_ paper_collected image- knitting thread, pin, tape, various dimension, 2014
박정선
붉은 바람부는 대나무숲 인터랙티브 사운드_비디오 설치, 가변크기, 2015
송유림
고암 이응노 선생 시 한지에 먹, 25x35cm, 2014
이응노미술관은 지역 작가들에게 해외 미술계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주고자 리서치 기반의 창작지원 프로그램인 파리이응노레지던스를 시작했다. 2014년에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의 공약 사업 가운데 하나로, 해마다 대전 기반의 작가 3명을 선정해 3개월간의 프랑스 체류기회를 제공한다. 박홍준, 송유림, 이순구가 2014년 입주작가로 선정되었으며, 김태중, 박정선, 홍상식이 2015년 입주작가로 선정되었다. 이들은 모두 고암 유적지가 위치한 파리 근교 보쉬르센(Vaux-sur-Seine)에 거주하며 작품 활동에 매진했다. <2014-2015 파리이응노레지던스 보고전>은 그 발표작들은 한데 모은 전시이다.
파리이응노레지던스의 비전은 1958년 유럽행을 통해 자신의 예술을 한 차원 높게 끌어올렸던 이응노의 실험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독일, 프랑스에서 접한 현대미술의 충격이 이응노의 예술을 한 차원 높게 끌어올렸듯이, 입주작가 6명은 국제도시 파리가 지닌 풍부한 예술 인프라를 활용해 창작 역량을 다졌다. 주요 미술관 방문, 전시 관람, 프랑스 미술인들과의 세미나 등 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작가들은 3개월간의 프랑스 체류를 마무리하며 ‘오픈 스튜디오(open studio)’ 전시를 통해 새로운 작품을 발표했다. 레지던스 프로그램의 대미를 장식한 이 행사에는 파리 미술계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파리이응노레지던스 사업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서예가 박홍준은 힘차고 투박한 서체로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자유분방한 한글 자모의 조합이 거의 그림에 가까운 글씨를 만들어 냈다. 이순구는 보쉬르센에서의 생활을 일기, 사진 형식으로 기록하고 ‘웃는 얼굴’ 캐릭터와 결합해 자전적 아카이브를 구성했다. 송유림은 레지던스 기간 동안 사용하고 버려진 물건들을 수집하고 그 위에 뜨개질 작업을 더해 프랑스에서 보냈던 시간과 기억을 개념적으로 표현했다. 김태중은 어두운 숲을 테마로 2차원 사진 공간을 3차원으로 변화시키며 빛과 공간의 실험을 진행했다. 박정선은 상호반응형 미디어 기술을 응용해 애니미즘 혹은 샤머니즘적 공간을 연출했다. 홍상식은 손바닥, 입술 등의 신체 형상을 빨대로 제작해 우리 안에 존재하는 욕망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6인의 입주 작가들은 다양한 주제와 매체를 통해 보쉬르센의 자연과 파리 미술계와 교류한 경험을 창작 작업으로 풀어냈다. 이 작품들은 모두 이응노의 창작, 실험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시간, 욕망, 기억 등 현대미술의 주요 개념들을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들이 레지던스 기간 동안 프랑스에서 직접 보고 느낀 것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1) 대전시청 1층 전시실 : 2014 파리이응노레지던스 참여작가 (3인)
송유림 (Song Yulim)
송유림은 실크와 실을 주요 재료로 하여 공간작업을 하는 설치 작가다. 비단 위에 문자와 이미지 등을 수놓아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아낸 그녀의 작품은 자수처럼 전통적으로 여성성을 드러내는 표현 방식으로 읽힐 수 있다. 또한 천 위에 수놓인 형형색색의 실, 갖가지 오브제들은 반투명 실크와 흰 프레임과 함께 부유하는 기억과 사념을 시각화한다.
현강 박홍준(Hyungang, Park Hongjune)
박홍준은 동양철학을 근간으로 한문과 한글 서체의 아름다움과 부드러움을 글로 표현하고 나아가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는 지역을 대표하는 서예가이다. 한글은 표의문자인 한자와 달리 표음문자의 특징을 가지며, 부드러운 곡선과 우아한 외형이 한자와의 차별성을 갖는다. 박홍준은 서예를 통해 이러한 차이점을 주목해 표현하고 있다.
이순구 (Yi Soongu)
이순구는 회화의 순수성만을 강조하는 모더니즘 미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대전과 공주의 농촌마을을 중심으로 1981년에 태동된 자생적 자연미술 운동인‘야투(YATOO)’의 창단 멤버로 활동했다. 2000년 이후에는 ‘이미지와 기호’를 주제로 한 극사실적인 페인팅 작업을 주로 하였고, 최근에는 회화와 만화의 경계를 허무는 ‘웃음’시리즈로 순수미술과 대중문화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2) 대전시청 2층 전시실 : 2015 파리이응노 레지던스 참여작가 (3인)
김태중(Kim Taejoong)
김태중은 사진, 영상, 설치작업을 통해 이미지의 시공간적 특성, 빛과 시각의 관계에 대한 탐구를 시도하는 작가다. 2차원 이미지와 영상을 결합해 재현의 평면성을 극복하고 3차원 공간을 재현해 시공간에 대한 이론적, 철학적 성찰을 복합 미디어를 통해 전개하고 있다.
박정선(Park Jungsun)
박정선은 주로 오디오/비디오 인터랙티브 기반의 미디어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작가는 디지털 이미지, 사운드, 일상에서 채집한 오브제를 통해 바람, 나무와 같은 자연에 깃든 초자연적인 힘을 조명한다. 또한 이응노의 <적죽> 이미지를 차용한 <붉은 대숲에 부는 바람>은 관람객의 동작에 반응하며 바람의 움직임을 드러낸다. 작가는 인터랙티브 장치를 통해 움직임이 가진 상호 관계성을 성찰한다.
홍상식(Hong Sangsik)
홍상식은 망의 본질, 개인과 사회 속에 내재한 집합적 욕망과 그것의 사회적 작동관계 대한 탐구를 진행한다. 국수, 빨대 등의 독특한 매체를 이용한 조각 작품을 통해 자신의 문제의식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번 작업은 빨대 용접이라는 새로운 기법을 이용해 건축적인 내부 구조를 가진 반구 형태의 조형물을 창작했으며 신체를 모티브로 한 빨대조각도 선보인다.
1983년 출생
1960년 출생
1974년 대전출생
송영규: I am nowhere
갤러리 그림손
2024.10.30 ~ 2024.11.25
김지혜 : SOMEWHERE 어디에나 있는, 어디에도 없는
갤러리 도스
2024.11.20 ~ 2024.11.26
Rolling Eyes: Proposals for Media Façade 눈 홉뜨기: 미디어 파사드를 위한 제안들
대안공간 루프
2024.11.13 ~ 2024.11.26
선과 색의 시선 Perspective of Lines and Colors
필갤러리
2024.10.10 ~ 2024.11.27
제15회 畵歌 《플롯: 풀과 벌의 이야기 Plot: The Story of Wild Grasses and Bees》
한원미술관
2024.08.29 ~ 2024.11.29
오종 개인전 《white》
페리지갤러리
2024.10.11 ~ 2024.11.30
여세동보 與世同寶: 세상 함께 보배 삼아
간송미술관
2024.09.03 ~ 2024.12.01
2024 광주비엔날레 기념특별전 《시천여민 侍天與民》
광주시립미술관
2024.09.06 ~ 202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