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포스터
오유경
pagoda of Baram, 바람의탑 크리스탈, 나무, 메탈, 고무 등_가변설치_2021
오유경
Being connected 메탈, 실, 목재 등_가변설치_2021
오유경
Being connected 메탈, 실, 목재 등_가변설치_2021
오유경
Being connected 메탈, 실, 목재 등_가변설치_2021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 관한 고찰
작가는 작품 활동 초기 고지대, 숲 등에서의 프로젝트를 통해 자연, 인류, 사물들의 상호작용과 소멸과 탄생이라는 커다란 우주에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에너지에 집중하고 에너지가 만들어낸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순환과 증식, 소멸의 세계를 작품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어떤 구조도 사회도 존재도 그 무엇도 저절로 서 있는 것이 없다. 모든 물체는 끝없는 사슬의 연결고리로 연결된다. 연결은 공간적, 시간적, 인과적 및 필요에 의해, 우발에 의해 진행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사회 속에서 생산, 계급, 가족, 개인, 국가, 국제 의 관계들을 가지고 있다.
오유경 작품
작가는 아버지의 재봉틀 공장에서 이번 전시를 준비 하는 도중 갑작스런 아버지의 부재를 경험했다. 그것이 그 동안 작품 활동의 <소멸과 탄생>이라는 화두가 예술과 자연의 관계, 에너지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을 넘어 직접적으로 작가의 주변, 관계 및 생활에 직접적으로 다가왔다고 한다. 공장을 정리하는 동안 수천가지의 부품이 모여 하나의 기계가 되고, 법칙적, 중재적(동적, 정적, 내부, 외부 및 피드백) 등 다양한 에너지의 개입으로 사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에 주목했다. 연결은 주어진 틀 안에 있는 물체들 사이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무한한 물체들로 짜여진 모든 형태들 사이에 존재한다. 작품 <바람의 탑>은 아버지의 공장에서 정리한 부품들과 작가가 기존에 사용했던, 수정구, 목공 모듈들의 조합으로 구성되었고, 서로 연결되고 축적하고, 또 다시 쌓고, 반복하는 작품을 통해 세상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했다. 분리되어 있는 듯 보이는 요소들이 맺고 있는 얽힘 상태에 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확고함도 언제나 변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이야기 한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세계의 일부분이다. 상호작용의 시스템 속에서 개별 작용이 부딪혀 규칙적인 리듬이 깨지기도 한다. 작가는 이번 작품들에서 모듈구성의 방법을 상호작용의 조화와 평형에서 기인했다고 한다. 작품을 구성하는 모듈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작가의 이번 전시
■ 장수현
1979년 출생
송영규: I am nowhere
갤러리 그림손
2024.10.30 ~ 2024.11.25
김지혜 : SOMEWHERE 어디에나 있는, 어디에도 없는
갤러리 도스
2024.11.20 ~ 2024.11.26
Rolling Eyes: Proposals for Media Façade 눈 홉뜨기: 미디어 파사드를 위한 제안들
대안공간 루프
2024.11.13 ~ 2024.11.26
선과 색의 시선 Perspective of Lines and Colors
필갤러리
2024.10.10 ~ 2024.11.27
제15회 畵歌 《플롯: 풀과 벌의 이야기 Plot: The Story of Wild Grasses and Bees》
한원미술관
2024.08.29 ~ 2024.11.29
오종 개인전 《white》
페리지갤러리
2024.10.11 ~ 2024.11.30
여세동보 與世同寶: 세상 함께 보배 삼아
간송미술관
2024.09.03 ~ 2024.12.01
2024 광주비엔날레 기념특별전 《시천여민 侍天與民》
광주시립미술관
2024.09.06 ~ 202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