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김지연
영산강 Digital pigment print, 2020
나는 영산강을 넓은 영역에서 다 살피지 못했다. 그것은 여러 곳을 두루 찾아다니지 못한 것도 있지만 내가 태어난 곳을 중심으로 그 유역의 땅을 다시 찾는 데 의미를 두었다. 광주지역으로 흐르는 영산강의 한 다리 옆에서 태어났고 지금 그 집은 강을 넓히면서 둑 아래로 사라졌다. 그 곳을 중심으로 내가 자라던 곳과 외갓집 동네 남평 정자교 주변과 아버지가 운영했던 중학교 터와, 외증조할머니의 조카가 살던 나주 배 과수원 주변에서 더 많이 서성였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강의 근원지와 종착지가 아니라 내가 살던 곳의 강물이었다. 내가 태어난 곳 옆으로 흐르는 강이 영산강이라는 사실조차 오랫동안 몰랐었다.
그 강이 무슨 강이던 내 인생과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최근에서야 어머니를 통해서 나는 영산강 옆에서 태어났고 거기에서 한국동란을 겪었고 세 살 때 평야 깊숙한 작은 동네로 이사를 갔다는 것을 알았다. 나의 유년시절은 그 안동네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곳이 고향의 전부인줄 알았다. 어머니 이야기로는 삼촌이 지병으로 일찍 세상을 떠나자 강가의 집을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 다 큰 아들을 잃은 할머니는 그 정을 맏손녀인 나에게 쏟아부었다. 그이는 애절하고 절절하고 뜨거웠던 마음을 오롯이 남긴 채 내가 열 살 때 마흔여덟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얼마 후 우리는 하나도 남길 미련 같은 것이 없을 만큼 절박한 사정에서 고향을 떠나왔다. 그 뒤로 정말 다시는 돌아보지 않는 곳이 되었다. 이렇듯 ‘영산강’은 나의 사적인 연민과 회귀의 장소인 것이다. 다시 돌아온 곳에 여전히 강물은 흐르고 있었다.
그 근원지를 찾아 나설 것도 없이 강물은 예나 지금이나 같은 얼굴이 아니다. 그도 흐르고 나도 따라서 흐르고 있다. 영산강 유역의 기름진 평야는 이제 낯설게 느껴지고 강 건너 송정 비행장에서 이착륙하는 비행기 소음이 크게 들렸다. 여름 뙤약볕에 억새밭을 헤매이던 시간이 흐르고 어느새 억새는 은빛 비단결 같은 꽃잎을 강물 위로 날리며 그 근원을 생각하게 한다.강가의 포플러나무는 그 열렬했던 푸르름도 사위고 누르스름한 나뭇잎 몇 잎 남아 강물의 느린 흐름을 눈치채게 한다. 강으로서의 임무를 마치고 서해바다에 이르는 지점 목포 고하도에서 따뜻한 사람들을 만나기도 했다. 돌아오는 길에 함평을 지나면서 할머니의 댁호가 ‘함평댁’이었던 기억과 할아버지가 늘 부르시던 ‘함평천지 늙은 몸이’ 호남가의 첫 소절이 떠오르기도 했다. 영산강 곳곳을 다 전하지 못하는 까닭은 내가 한 작은 다리 옆에서 태어났기에 그곳을 못 벗어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 생각이 나를 여기로 다시 돌아오게 한 것이리라. 영산강 근원지에서 서해바다에 이르기까지 내 혼을 실어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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