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포스터
무라카미 다카시
그리고 나서… 좋은 일도 나쁜 일도 맑은 날도 궂은 날도 있다 (And Then…All Things Good and Bad, All Days Fine and Rough) 2014, 판자,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100x100cm
무라카미 다카시
그리고 나서 × 6 (빨간 점: 슈퍼플랫 방식) (And Then × 6 (Red Dots: The Superflat Method)) 2012, 판자,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100x100cm
무라카미 다카시
그리고 나서 × 6 (화이트: 슈퍼플랫 방식, 검은색과 빨간색 귀) (And Then × 6 (White: The Superflat Method, Black and Red Ears)) 2012, 판자,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100x100cm
무라카미 다카시
프란시스 베이컨에 대한 오마주 (이사벨 로손과 조지 다이어의 두상에 대한 연구(밝은 배경)) Homage to Francis Bacon (Study for Head of Isabel Rawsthorne and George Dyer (on light ground)) 2017, 프란시스 베이컨에 대한 오마주 (이사벨 로손과 조지 다이어의 두상에 대한 연구(밝은 배경)) Homage to Francis Bacon (Study for Head of Isabel Rawsthorne and George Dyer (on light ground)), 197.8x147.5cm
무라카미 다카시
미스 코코 (Miss Ko²) 1977, 유채, 아크릴, 섬유유리, 철 Oil paint, acrylic, fiberglass and iron, 187.9x88.9x63.5cm
무라카미 다카시
죽은 영혼들의 섬 (lsle of the Dead) 2014, 나무 패널, 캔버스에 아크릴릭, 금박, 백금박 Acrylic, gold leaf and platinum leaf on canvas mounted on wood panel, 360x480cm
무라카미 다카시
양면성: 두 개의 11차원 (Double Face: Two Eleventh Dimensions…) 2015, 알루미늄 프레임, 캔버스에 아크릴릭, 금박 Acrylic and gold leaf on canvas mounted on aluminum flame, 300x468.8cm
무라카미 다카시
727 드래곤 (727 DRAGON) 2018, 알루미늄 프레임,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aluminum frame, 300x450cm
무라카미 다카시
무라카미.플라워 블루&화이트 φ2000 (Murakami.Flower Blue & White φ2000) 2022, 나무 패널, 캔버스에 아크릴릭, 백금박 Acrylic and platinum leaf on canvas mounted on wood panel, 200x200cm
무라카미 다카시
탄탄보: 감은 눈으로도 볼 수 있는 불꽃과의 조우 (Tan Tan Bo: Encountering a Flare He Can See through His Closed Eye) 2014, 나무 패널, 캔버스에 아크릴릭, 금박, 백금박 Acrylic, gold leaf and platinum leaf on canvas mounted on wood panel, 300x400cm
무라카미 다카시
스파클 / 탄탄보: 영원 (Sparkle / Tan Tan Bo: Eternity) 2017, 나무 패널, 캔버스에 아크릴릭, 금박, 백금박 Acrylic, gold leaf and platinum leaf on canvas mounted on wood panel, 240x735cm
무라카미 다카시
메메메의 해파리 (Jellyfish Eyes) 2013, 필름 Film, 100'
무라카미 다카시
클론 X x 무라카미 다카시 #3587 로봇 히로폰 (CLONE X × TAKASHI MURAKAMI #3587 Robot Hiropon) 2022, 알루미늄 프레임,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aluminum frame, 100x100cm
무라카미 다카시
비행운 (Vapor Trail) 2022, 알루미늄 프레임,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aluminum frame, 350x350cm
무라카미 다카시
무라카미 좀비와 폼 좀비 (MURAKAMI ZOMBIE W/ POM ZOMBIE) 2022, 레진, 실리콘, 나무, 금속, 고무, 합성 털, 직물, 유리 Resin, silicon, wood, metal, rubber, synthetic hair, material and glasses, 211x200.5x120cm
무라카미 다카시
양면성: 두 개의 11차원 (Double Face: Two Eleventh Dimensions…) 2015, 알루미늄 프레임, 캔버스에 아크릴릭, 금박 Acrylic and gold leaf on canvas mounted on aluminum flame, 300x468.8cm
무라카미 다카시
젠 엔-소 플래티넘 (Zen EN-SO Platinum 2018, 알루미늄 프레임, 캔버스에 아크릴릭, 금박, 백금박 Acrylic, gold leaf and platinum leaf on canvas mounted on aluminum frame, 180x180cm
부산시립미술관은 ‘이우환과 그 친구들’ 네 번째 시리즈로 « 무라카미 다카시: 무라카미좀비»전을 개최한다.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는 일본의 대표적인 아티스트로, 이번 전시는 대중에게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었던 초기작을 포함해 회화, 대형조각, 설치, 영상 작품 등 최근작들이 소개되는 대형 회고전이다. 일본 대중문화를 모티브로 국제적인 작가로 성장한 무라카미는 ‘무라카미좀비’라는메인 타이틀 아래, 이번 전시를 통해 ‘좀비 미학’을 더해 보여준다. 동시대 인류의 불안을 상징하는 ‘좀비’는 영화, 웹툰, 캐릭터 등 다양한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좀비는 ‘신자유주의’와 이에 기인한 현대인의 ‘불안’으로해석되거나 기형적인 현대문명의 상징적인 현상으로 분석되기도 하였다. 일본 대중문화, 특히 만화가 가지고 있는 ‘귀여움’, ‘기괴함’, ‘덧없음’의 미학을 작품에 끌어들였던 작가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좀비 미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초기작에서 나타나는다양한경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이어지는 작가의 작업세계와의 관계를 확인하는 흥미로운 전시가 될 것이다. 특히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변화하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다루면서, ‘기괴함’에서 확장된 ‘무라카미좀비’의 구체적인 형태를 만날수 있을 것이다.
이우환 공간에서는무라카미 다카시의 ‘원상’ 시리즈가 소개된다. ‘원상’ 시리즈는 이우환의 작품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사하다. 점과 선이라는 최소한의 회화적 조형 요소로 동아시아의 정신성과 신체성을 표현하고 있는 이우환의 작품과 마음을비우고 몸이 움직이는대로 창작하는 순간을표현하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은 그 자체로 철학적 동질성을 공유하고 있다. 이우환 공간에서펼쳐지는 두 대가의 작품을 비교 감상하는 것이 이번 전시의 또 다른 흥미 요소가 될 것이다.
1962년 일본 도쿄출생
폴린 부드리/레나테 로렌츠: 초상
리움미술관
2024.07.18 ~ 2024.11.24
예술, 보이지 않는 것들의 관문
서울대학교미술관
2024.09.12 ~ 2024.11.24
Mindscapes
가나아트센터
2024.10.16 ~ 2024.11.24
부산 청년예술가 3인전 《응시: 세 방향의 시선》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
2024.10.26 ~ 2024.11.24
송준: Blue Eclipse Episode 3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2024.11.14 ~ 2024.11.24
Wherever : 순간이 새겨진 곳
이응노의 집
2024.10.29 ~ 2024.11.24
꽃 보다: 이철주의 작품세계
이천시립월전미술관
2024.09.26 ~ 2024.11.24
송영규: I am nowhere
갤러리 그림손
2024.10.30 ~ 2024.11.25